ECT
많은경험을 바탕으로한 전문가와 함께하세요
01
디자인설계

기구설계를
고려한 디자인
다양한 실무경험을 보유한 현직 디자이너들이 도출한 모델링, 렌더링 파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렌더링
- 3d 모델링
- 유저씬 합성, 컬러제안 등..
- 더 알아보기
02
회로 설계

기초 프로그래밍부터 양산용까지
IoT 제품의 회로 설계 및 PCB Artwork를 제작하며, KC/CE/FCC 등 각종 인증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회로 설계
- PCB
- 펌웨어
- 더 알아보기
03
시제품 제작

3D 프린팅을
포함한 시제품/목업
모델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출력 시간 및 재료를 협의하고 시제품을 제작합니다.
- 3D 프린터
- 시제품
- 목업제작
- 더 알아보기
04
양산.생산

샘플링 및 대량생산
맞춤 서비스
상품 출시를 위한 생산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한 1:1 맞춤형 생산서비스를 진행합니다.
- 생산
- 양산
- 조립·Assy’
- 더 알아보기
STEP 1
컨셉 디자인
STEP 2
목업 디자인
STEP 3
양산 설계
시장조사
시장조사는 디자인 콘셉트 설정을 위해 행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새롭게 개발할 제품의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하는 것으로서 시장에 출시 되고 있는 제품들을 통해 기존 및 향후 트렌드를 조사하여 콘셉트 설정에 응용하는 것입니다. 개발할 제품군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트렌드, 경쟁 제품에 대한 색상, 기능, 구조, 가격 등을 구체적으로 조사하는데요. 이런 시장조사는 1회로 끝나는 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여러 번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 소비자는 누구인지, 왜 그 제품을 원하는지, 어떤 특별한 점이 인기를 끌 것인지, 적절한 가격은? 경쟁제품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 어떻게 하면 그것을 능가 할 수 있을지 등등을 고려하며 조사가 이루어 집니다. 그 다음은 문제 분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재료, 색채, 구조, 생산, 단가, 마케팅의 모든 측면에 대해 연구를 하고, 각종 통계들을 실시간으로 언제든지 참고하고 반영하게 됩니다.디자인 콘셉트 설정
시장 조사에서 수립된 디자인 트렌드와 제품의 예상 가격, 포지셔닝 전략, 기능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합니다.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현재 유행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제품이 출시 될 시점의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콘셉트를 설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현재의 트렌드나 기타 여러 상황들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을 해야 하는 것이죠.아이디어 스케치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여러 방향으로 정리하여 제시합니다. 먼저 가장 보수적인 시각으로 표준적인 콘셉트를 잡습니다. 이는 기존의 시장상황에 근거한 콘셉트로 소비자들의 성향에 가장 가까이 맞춘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아주 혁신적인 콘셉트로 가장 진보적이고 발전된 개념의 콘셉트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너무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보일 수도 있고 낯설 수도 있지만 그만큼 새로운 트렌드를 개척하며 유행을 이끌어갈 가능성도 높은 것이죠. 이런 보수적인 콘셉트와 아주 진보적인 콘셉트의 중간쯤 위치하는 중도적인 콘셉트도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안전한 콘셉트도 필요한 것이죠.렌더링
앞에서 제시된 수많은 아이디어 스케치 중에서 선정된 것을 렌더링 단계에서 정리를 합니다. 선정 작업에는 역시 모든 관련 부서들이 참여하게 되는데 제품의 양산 시점에 맞추어 경쟁 제품과 신제품과의 관계 속에서 신제품에 대한 기업의 다양한 전략을 얼마만큼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고려합니다. 렌더링도 주로 1차 렌더링 과정을 거쳐서 최종 렌더링으로 발전시키곤 합니다.디자인 목업
최종 렌더링을 통해 디자인이 확정되면 그것을 디자인 목업으로 제작합니다. 디자인 목업이란 실제 제품을 양산했을 때의 결과물에 가장 가깝게 인공적으로 디자인만 입체 조형물의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자인의 결과를 실제 입체물로 확인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시장조사
시장조사는 디자인 콘셉트 설정을 위해 행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새롭게 개발할 제품의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하는 것으로서 시장에 출시 되고 있는 제품들을 통해 기존 및 향후 트렌드를 조사하여 콘셉트 설정에 응용하는 것입니다. 개발할 제품군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트렌드, 경쟁 제품에 대한 색상, 기능, 구조, 가격 등을 구체적으로 조사하는데요. 이런 시장조사는 1회로 끝나는 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여러 번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 소비자는 누구인지, 왜 그 제품을 원하는지, 어떤 특별한 점이 인기를 끌 것인지, 적절한 가격은? 경쟁제품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 어떻게 하면 그것을 능가 할 수 있을지 등등을 고려하며 조사가 이루어 집니다.
그 다음은 문제 분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재료, 색채, 구조, 생산, 단가, 마케팅의 모든 측면에 대해 연구를 하고, 각종 통계들을 실시간으로 언제든지 참고하고 반영하게 됩니다.
디자인 콘셉트 설정
시장 조사에서 수립된 디자인 트렌드와 제품의 예상 가격, 포지셔닝 전략, 기능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합니다.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현재 유행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제품이 출시 될 시점의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콘셉트를 설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현재의 트렌드나 기타 여러 상황들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을 해야 하는 것이죠.
아이디어 스케치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여러 방향으로 정리하여 제시합니다.
먼저 가장 보수적인 시각으로 표준적인 콘셉트를 잡습니다. 이는 기존의 시장상황에 근거한 콘셉트로 소비자들의 성향에 가장 가까이 맞춘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아주 혁신적인 콘셉트로 가장 진보적이고 발전된 개념의 콘셉트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너무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보일 수도 있고 낯설 수도 있지만 그만큼 새로운 트렌드를 개척하며 유행을 이끌어갈 가능성도 높은 것이죠. 이런 보수적인 콘셉트와 아주 진보적인 콘셉트의 중간쯤 위치하는 중도적인 콘셉트도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안전한 콘셉트도 필요한 것이죠.
렌더링
앞에서 제시된 수많은 아이디어 스케치 중에서 선정된 것을 렌더링 단계에서 정리를 합니다. 선정 작업에는 역시 모든 관련 부서들이 참여하게 되는데 제품의 양산 시점에 맞추어 경쟁 제품과 신제품과의 관계 속에서 신제품에 대한 기업의 다양한 전략을 얼마만큼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고려합니다. 렌더링도 주로 1차 렌더링 과정을 거쳐서 최종 렌더링으로 발전시키곤 합니다.
디자인 목업
최종 렌더링을 통해 디자인이 확정되면 그것을 디자인 목업으로 제작합니다. 디자인 목업이란 실제 제품을 양산했을 때의 결과물에 가장 가깝게 인공적으로 디자인만 입체 조형물의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자인의 결과를 실제 입체물로 확인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시장조사는 디자인 콘셉트 설정을 위해 행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새롭게 개발할 제품의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하는 것으로서 시장에 출시 되고 있는 제품들을 통해 기존 및 향후 트렌드를 조사하여 콘셉트 설정에 응용하는 것입니다. 개발할 제품군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트렌드, 경쟁 제품에 대한 색상, 기능, 구조, 가격 등을 구체적으로 조사하는데요. 이런 시장조사는 1회로 끝나는 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여러 번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 소비자는 누구인지, 왜 그 제품을 원하는지, 어떤 특별한 점이 인기를 끌 것인지, 적절한 가격은? 경쟁제품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 어떻게 하면 그것을 능가 할 수 있을지 등등을 고려하며 조사가 이루어 집니다.
그 다음은 문제 분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재료, 색채, 구조, 생산, 단가, 마케팅의 모든 측면에 대해 연구를 하고, 각종 통계들을 실시간으로 언제든지 참고하고 반영하게 됩니다.
시장 조사에서 수립된 디자인 트렌드와 제품의 예상 가격, 포지셔닝 전략, 기능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합니다.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현재 유행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제품이 출시 될 시점의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콘셉트를 설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현재의 트렌드나 기타 여러 상황들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을 해야 하는 것이죠.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여러 방향으로 정리하여 제시합니다.
먼저 가장 보수적인 시각으로 표준적인 콘셉트를 잡습니다. 이는 기존의 시장상황에 근거한 콘셉트로 소비자들의 성향에 가장 가까이 맞춘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아주 혁신적인 콘셉트로 가장 진보적이고 발전된 개념의 콘셉트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너무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보일 수도 있고 낯설 수도 있지만 그만큼 새로운 트렌드를 개척하며 유행을 이끌어갈 가능성도 높은 것이죠. 이런 보수적인 콘셉트와 아주 진보적인 콘셉트의 중간쯤 위치하는 중도적인 콘셉트도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안전한 콘셉트도 필요한 것이죠.
앞에서 제시된 수많은 아이디어 스케치 중에서 선정된 것을 렌더링 단계에서 정리를 합니다. 선정 작업에는 역시 모든 관련 부서들이 참여하게 되는데 제품의 양산 시점에 맞추어 경쟁 제품과 신제품과의 관계 속에서 신제품에 대한 기업의 다양한 전략을 얼마만큼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고려합니다. 렌더링도 주로 1차 렌더링 과정을 거쳐서 최종 렌더링으로 발전시키곤 합니다.
최종 렌더링을 통해 디자인이 확정되면 그것을 디자인 목업으로 제작합니다. 디자인 목업이란 실제 제품을 양산했을 때의 결과물에 가장 가깝게 인공적으로 디자인만 입체 조형물의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자인의 결과를 실제 입체물로 확인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01
Processing
가공
3D 데이터 확인 및 회의(재료, 치수, 형상)
기계가공(치수 확인, 가농 누락 확인, R값 확인)
02
Post-processing
후가공
BURR 제거(시포 및 사상)
제품 세척
디자인시장서 세부사양 확인
도장, 도금, 인쇄 등 진행
03
Packaging
검사·포장
가공 누락 확인
외관검사(오염 및 BURR 등)
조립 검사
제품 특성에 맞는 포장재 선정 후 제품 보호
시제품 제작 구분

도면 접수

2D CAD
3D Modeling

검토·수정

Cam가공

CNC 작업

마무리 가공,
치수 조립 검토

표면 사상

도장·인쇄

조립·납품
재료를 쌓아 올리는 적층가공방식(AM:additive manufacturing)으로 3차원의 입체형상(물건)을 만들어내는 제조 기술.
3D 프린팅 기술은 2D 또는 3D CAD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데이터 파일(.STL/.STP/.STEP/.OBJ/.3dm 등)이 있어야 인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설계에는 라이노(Rhino), 지브러시(Z-brush), 오토캐드(Auto CAD), 카티아(CATIA), 인벤터(Inveter), 솔리드웍스(Solidworks) 등 다양한 툴들이 있으며 각각의 프로그램들은 제품 디자인과 기구설계 2가지를 기준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 제작을 위한 도면 제작 시에는 적층 가공 방식의 특성을 고려한 설계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제품을 판매 또는 양산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 과정을 진행할 경우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설계도 작성이 완료되고 나면 어떤 방식의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인쇄 작업을 진행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3D 프린터의 제작 방식 및 종류로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출력 방법을 정했다면 본격적인 3D 프린팅 작업을 위한 준비에 들어갑니다.
가장 먼저 진행되어야 하는 것은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이용한 G-code 만들기입니다.
G-code란 쉽게 말해서 제품 설계도를 기반으로 3차원의 입체 형상을 구현하기 위해 3D프린터를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치제어 명령을 정리해놓은 프로그램 언어(또는 코드)입니다.
G-code 작성까지 모두 완료되었다면 실제 제품 제작을 위한 장비 세팅에 들어갑니다.
장비 설정 방법은 출력 방식과 제조사별 제품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소재 준비, 잔여물 제거, 점검 등이 있습니다.
시제품 제작 시 사용되는 3D 프린팅 기술은 제품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서 후가공 및 도색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전시회 및 박람회 참여와 같은 홍보 활동이나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눈에 보이는 외관상의 품질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실제 양산품과 흡사한 수준의 제품 목업 제작을 진행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외부 활동을 제외한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디자인 및 설계 검토, 제품 성능 및 기능성 테스트, 내부 시연 등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별도의 후처리 작업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