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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란, 활자(Type) + 기술(Graphy)의 합성어로 활자를 디자인하는 모든 영역을 일컫습니다.

특히 글자를 특정한 모양으로 디자인하는것뿐 아니라 배치하거나 크기를 조정하는 행위, 문단의 배치를 변경하거나 행간 등을 조정하는 등의 모든 행위가 타이포그래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상품디자인에 적용되는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포그래피의 요소

타이포그래피는 일반적인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요소들을 변경하여 타이포그래피를 변화시킬 수 있어요.​

상품디자인에 어울리는 타이포그래피를 개발하기 위해 활용가능한 요소에는 폰트, 세리프*, 여백, 정렬, 자간, 행간, 굵기, 색채, 크기 등이 있습니다.

*세리프란 문자 획 끝의 꼬리를 말하며, 별도의 세리프 없이 깔끔하게 획이 끝나는 폰트를 산세리프라고도 해요

타이포그래피의 목적

상품을 홍보하고 구매 욕구를 상승시키기 위한 방안 중 하나는 눈에 띄는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인데요, 패키지 디자인에 이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고급스러운 와인병에는 고급스러운 타이포그래피를 장난감에는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는 것이 제품의 구매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품 속 타이포그래피는 제품의 사양이나 특징, 메뉴, 유의사항 등의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기도 합니다. 정보 전달 목적 텍스트의 경우 가독성이 높은 타이포그래피를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해 브랜드 정체성을 전달할 수도 있는데요, 운동복 브랜드인 나이키에서는 두껍고 자간이 좁은 역동적인 폰트를 활용해 스포츠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배달의 민족이나 현대카드 등의 기업에서는 해당 브랜드만의 서체를 제작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 활용 시 유의사항

타이포그래피 작업 시에는 텍스트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텍스트의 목적은 기능 중심적 시각과 감성 중심의 시각으로 구분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기능 중심적 시각 – “텍스트가 수행하는 기능의 역할은 무엇인가?”

감성 중심적 시각 – “텍스트가 표현해야하는 분위기와 이미지는 어떠한가?”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의 시각이 모두 고려되었을 때 목적을 잘 수행하면서도 표현하고자하는 분위기를 잘 나타내는 좋은 타이포그래피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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