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아두이노란? 코딩을 통해 다양한 센서와 기기가 특정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작은 기판이에요.제품에 내장되는 PCB나 회로설계보다 난이도와 진입장벽이 낮아 초등학생부터 비전공 어른까지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아두이노 보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는 연산 및 제어를 담당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1개와 디지털 입출력 핀, 아날로그 입력 핀, 리셋 버튼, 전원을 공급하는 USB 포트와 DC 전원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입출력 핀은 외부에서 디지털 값을 입력받거나 외부로 디지털 값을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값은 HIGH(5V), LOW(0V)로 이루어져있는데
예를 들어, PIR센서(인체감지센서)를 디지털 핀에 연결했을때 감지됨 / 감지되지 않음 두가지 값이 입력되고 이 경우 두가지 디지털 입출력 핀에 센서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입력 핀은 0~5V 사이의 전압값을 0~1023 사이의 값으로 변환하여 읽는 핀입니다.
예를 들어 온도 센서를 연결했을 때 15˚, 10˚, 20˚ 등 다양한 값이 입력될 수 있는데 이 경우 아날로그 핀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연산과 디지털 신호의 입출력, 통신, 메모리를 제어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디지털 입출력 핀을 통해 입력된 값을 연산하여 특정 동작을 하도록 수행하도록 명령하는 것도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이루어집니다.
리셋버튼은 아두이노를 재부팅하고자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USB 커넥터 또는 DC전원 커넥터를 이용해 아두이노 보드에 전원을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USB 커넥터를 컴퓨터에 연결할 경우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코딩)을 아두이노 보드에 입력하고, UART 시리얼 통신 기능으로 입출력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12V 외부 전원을 공급하거나 배터리를 연결할 경우 DC전원 커넥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