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와 함께하세요

[회로부품] LED 활용 시 알아두면 좋은 점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인테리어 용품이나 조명 기능, 때로는 인체나 물건감지, 경화, 살균 등을 위해 사용되는 LED(Light Emitting Diode)는 전기에너지를 빛으로 변환시키는 반도체 부품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 LED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D의 종류

LED는 여러 가지 빛을 방사할 수 있는데 가시광선, 적외선, 자외선이 그 예시입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을 내뿜는 LED는 형형색색의 조명에 활용되고 있으며 물체나 인체 감지를 위한 적외선 LED는 현관센서 등에 부착되는 부품으로써 역할을 합니다.

UV-A 자외선 빛은 경화를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UV프린터 혹은 3D프린터에서 경화를 시켜주기도하고 네일아트에 사용되는 매니큐어를 경화시키기도 합니다. UV-C 자외선은 살균을 할 수 있는 빛입니다. 살균기나 컵 소독기에 사용되는 부품으로써 역할을 합니다.

LED의 장점

LED는 전력소모가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같은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더라도 모터를 제어하는 기능을 가진 제품보다 LED 제어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제품을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전력소모가 작은만큼 전기요금이 절약되기때문에 가정집에서 LED 등을 사용하는 집이 최근 늘어나는 추세에요

응답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점등, 소등 기능에 있어 그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

LED 부품은 수명도 긴 편이라 5만 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으며, 10만 시간 이상되는 경우도 더러 있어요. 이는 부품 별 데이터시트를 통해 더욱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도 타 부품에 비해 높은 편이에요.

칩의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아주 소형화된 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할뿐 아니라 유지보수도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수은이 포함된 램프에 비해 사용도가 높습니다. 실제 미나마타 조약에 의해 램프를 사용한 제품의 판매나 수출을 규제하는 국가도 많이 증가했어요.

조명이 미세하게 떨리면서 눈이 피로해진 적이 있으신가요? 그러한 현상을 플리커 현상이라고 하는데 LED 조명의 경우 빛을 균일하게 조사하므로 플리커현상이 없다는 장점도 있어요.

LED의 단점

반도체의 유일한 단점, 바로 가격입니다. 초기 양산비용이나 제품 소비자가를 고려하면 램프가 사용된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지만 ​수명이 길고 전력소모량이 작기 때문에 개발자 & 사용자분들은 이를 고려하여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포스트

전기도체 / 반도체 / 부도체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오늘은 전자공학에서 기초가 되는 용어인 전기도체 / 반도체

공유하기

055-259-5990~1

전문가와 상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