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와 함께하세요

BOM(Bill Of Material) 자재명세서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BOM, 자재명세서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연구소에서 관리하는 명세서로 제품의 제조, PCB 제조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서류 중 하나에요.

 

BOM의 의미

BOM(Bill of Material)이란 자재명세서로도 불리며 제품을 제조하는데에 있어 투입되는 모든 원자재 목록이 기재된 파일입니다. 부품 리스트로도 볼 수 있어요.

BOM은 한 번 작성해두면 설계부터 구매, 생산까지 제품개발에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서류기 때문에 제품의 개발뿐 아니라 제조까지 고려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서류에요.

설계 BOM, 제조 BOM, 판매 BOM을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설계 업체 / 제조 업체 / 판매 업체가 구분되어있는 경우 구분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설계프로그램에서 BOM이 출력되는 경우도 있으며 최근에는 BOM을 관리하는 툴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업체들도 많이 생겼다고 해요.

BOM에 포함되는 사항

BOM은 부품을 관리하기 위해 제작되는 서류인만큼 최대한 꼼꼼하게 적어주시는 편이 관리에 용이합니다.

품명과 파트넘버, 모델명, 제조사, 재질, 색상코드, 수량, HS 코드 등이 BOM에 포함되며 KET에서는 생산 공장에 전달 시 알아보기 쉽도록 사출품의 경우 이미지를 함께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BOM을 작성하는 이유

BOM은 제조 생산 계획을 관리하고 부품의 발주, 재고를 관리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생산원가를 계산하고 부품의 조달, 구매 계획을 세우는 데에 BOM이 꼭 필요하며 ​무역 시 수출물품에 대한 자료를 제공할 때, 전자제품의 KC인증을 신청할 때도 필요해요.​

부품을 구매하거나 PCB를 제작하거나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할 때도 활용되기 때문에 누가 전달받더라도 알아볼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부품의 변경·추가 등으로 인해 업데이트 사항이 발생한다면 즉각적으로 업데이트하여 버전관리를 해주셔야 해요 이렇게 탄생한 BOM 버전들이 해당 제품의 히스토리가 되므로 잘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포스트

전기도체 / 반도체 / 부도체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오늘은 전자공학에서 기초가 되는 용어인 전기도체 / 반도체

공유하기

055-259-5990~1

전문가와 상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