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집적회로)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PCB를 제작하면 제품을 소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PCB 설계기술도 있지만, 작은 IC(집적 회로)의 영향도 있습니다 🙂

IC, 집적회로란 무엇일까요?

 

IC의 정의와 개념

IC(집적회로)란 무엇일까?

#IC (Integrated Circuit), 집적회로는 전자회로를 작은 사이즈의 칩으로 제작한 전자회로의 집합소입니다.

저항, 콘덴서, 다이오드, TR 등 여러 독립된 요소들을 하나의 칩에 내장하여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는 소형 패키지부품입니다.

수십개부터 수억 이상의 소자를 고밀도화하고 있는데 수십개 이상의 소자를 가진 SSI(Small Scale IC)부터 MSI(Medium Scale IC), LSI(Large Scale IC), VLSI(Very Large Scale IC)로도 구분됩니다.

PCB에도 사용되지만 카드 형태로 활용하여 신용카드나 유심에도 사용되고 있어요.

“IC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IC의 최대 장점은 작은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수억 이상의 소자를 고밀도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소자를 패키지로 구성하여 PCB의 사이즈를 비롯해 최종적으로 개발되는 제품의 사이즈를 소형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우리가 손바닥만한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기능을 누릴 수 있는 것도 이 집적회로 덕분이랍니다.

또한 연결 오류 발생률이 적다는 장점도 있어요. 여러가지 소자를 연결하여 회로를 구성하다보면 링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IC는 패키징 된 하나의 부품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연결 오류 발생률이 낮아지는 것이죠.

부품끼리의 거리가 매우 가깝고 배선 문제가 없어 반응속도도 굉장히 빠릅니다.

수리하는 입장에서도 간단하게 수리할 수 있어요.

 

외형에 따른 IC 구분

IC(집적회로)란 무엇일까?

사진에서 볼 수 있는 IC는 표면실장형(SMD) IC입니다. PCB기판에 실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며 대량 생산에 적합한 칩이에요.

그러나 핀의 크기와 핀 사이 간격이 매우 좁아 소자 단위의 수리는 어렵습니다.

IC(집적회로)란 무엇일까?

DIP 타입의 IC입니다.

표면에 실장되어있지않아 사용자가 기판이나 브레드보드에 꽂았다 뺏다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량생산보다는 실습이나 학습, 테스트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공유하기

다른 포스트